네임오디오 소개  제품  매거진  고객지원  파트너

매거진

[리포트]더할 것도 뺄 것도 없는 완벽한 올인원 스피커!! - naim Mu-so Qb 시연회 후기



▲ 청담 셰에라자드 뮤조Qb 출시기념 시연회

니멀한 디자인, 편리한 앱.

네임 뮤조를 보고 사운드바라던지 블루투스 스피커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네임 뮤조Qb는 스마트폰을 위한, 가장 스마트폰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스마트한 제품입니다.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기기에서 앱을 이용할 수 있구요, 앱 설치가 쉽지 않다면 그냥 블루투스나 에어플레이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블루투스보다 끊김도 덜하고 음질이 조금 더 낫습니다.


▲ 거의 모든 무선연결과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뮤조Qb

또,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UPnP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PC에 저장된 음원이나 NAS에 저장된 음원,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원까지 모두 앱을 통해 컨트롤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뿐인가요? 인터넷 라디오 및 스포티파이(Spotify) 타이달(TIDAL)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USB단자가 있어서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재생할 수 있으며, 옵티컬 입력 단자와 아날로그 입력 단자까지 있어서 다른 디지털 기기나 포터블 기기들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보다 기능이 더 많은 단일 제품이 있을까요?


▲ naim에서 제공하는 전용App

네임 전용 앱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죠. 네트워크 오디오 제품을 소개할 때마다 항상 하는 이야기입니다만, 스펙이나 음질보다 더 우선적으로 중요한 게 바로 앱의 편리성입니다. 전용 앱이 불편하면 아무리 음질이 좋아도 사용을 못합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필수고, 앱이 컨트롤러의 역할을 하는 것인데, 그 앱이 사용이 불편하거나 느리면 아예 사용 자체를 꺼리게 됩니다. 음질은 사용을 할 수 있는 다음에 듣고 따질 수 있는 부분이죠. 네임오디오의 전용 앱은 사용자 편의성이나 최적화 상태가 최고 수준입니다. 이에 비견될 수 있는 네트워크 컨트롤 전용 앱이 한 두 가지 정도 되려나요?


▲ 시연회 중 수상내역을 설명 중인 풀레인지의 주기표 실장

뮤조는 출시 이후, 오디오계에서는 많은 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목 할 만한 것은 영국 왕실의 퀸즈 어워즈(Queen's Awards)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상은 영국 기업들 중, 수출을 많이 하고 산업을 발전시키면서도 해당 분야의 업체에 주는 일종에 산업 혁신상입니다. 오디오 브랜드만 주는 상이 아닌, 영국의 모든 산업을 통틀어서 각 분야에서 돋보이는 업체에만 주는 것입니다.


▲ 뮤조Qb의 형님격인 뮤조의 주요 수상내역들

또 다른 예로 오디오 마니아들이라면 다들 알고 있을 오디오 전문 잡지는 ‘왓 하이파이(WHAT HIFI)’에서는 뮤조가 출시된 2014년과 2015년까지 모두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을 했습니다. 2015년에는 리더스 어워즈(Reader's Awards)라는 독자들이 뽑은 올해의 제품에도 선정이 되었는데, 제 생각으로는 전문가들이 선정한 것보다도 이 상이 더 영광스러운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EISA(유럽 영상-음향 협회)에서도 올해의 제품을 선정을 하는데요. 여기서도 2015년을 정리하면서 네임 뮤조가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 뮤조Qb 시연회 현장

네임의 소형화 기술

네임 뮤조 Qb의 스피커 캐비닛은 일반적인 스피커처럼 나무나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케이스의 구조는 유닛을 가장 효율적으로 탑재하고 수납하면서도 공진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피커의 캐비닛을 나무로 만들었던 것은 자연스러운 진동을 통해 자연스럽고 은은하고 진한 나무 울림을 만들어 내기 위함 이지만 원하는 구조를 만들어내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은 가격이 싸면서도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내기가 쉽지만 원하는 소리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뮤조가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플라스틱처럼 원하는 모양을 만들면서도 공진을 최소하고 강도를 높여서 명징하면서도 단단하고 생생한 음을 만들어 내기 위함입니다. 불필요한 진동을 줄이면서 더 정확하고도 더 강력한 힘을 가하더라도 음의 흐트러짐은 없는 것이죠.

Qb의 뒷면은 단단한 두께의 알루미늄으로 방열판을 만들어 놨고 하단에는 두꺼운 아크릴을 대서 마찬가지로 단단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유닛은 7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각각 2개씩을 사용해서 각각 사선으로 방향을 틀면서 음을 넓게 펼치도록 배치되어 있으며, 정면 하단에 우퍼 유닛이 한 개, 양 옆으로 다른 우퍼 유닛들이 패시브 형태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출력은 300w이며, 이 출력을 32bit DSP칩을 이용하여 각 유닛들에 필요한 만큼 정확하게 배분합니다. DSP가 크로스오버 역할을 하면서 출력 배분을 잘해야 각 대역별로 유닛에 따른 역할 분담이 잘 되고 위상의 틀어짐도 발생하지 않아 밸런스가 잘 맞게 되고 원하는 음이 나오도록 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력이라는 개념은 그다지 중요한 개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하이파이 브랜드에서 제작한 올인원 스피커중에 300W 출력의 스피커는 극히 드뭅니다. 이게 벤틀리와 스테이트먼트를 만들면서 개발한 증폭소자가 들어갔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기도 합니다.

네임 뮤조에는 네임이 벤틀리의 카오디오를 설계하기 위해 제작한 소형 증폭 모듈과 최상급 기종인 스테이트먼트에 사용된 기술들이 일부 사용되었습니다. 그 예로 스테이트먼트에 사용된 커다란 다이얼 노브가 사용되었고 벤틀리 카오디오와 스테이트먼트를 개발할 때, 새로운 증폭 모듈을 개발했는데 뮤조 Qb에도 그 기술이 투입된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뮤조 Qb는 소형이면서도 고성능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 여러 음악 시연 중

뮤조의 사운드

사실 이런 올인원 제품의 밸런스가 아주 잘 갖춰진 하이파이 오디오의 밸런스보다 더 좋기는 힘듭니다. 작은 기기 안에 앰프와 여러 개의 스피커 유닛을 채워 넣다보니 음이 깊이감이 있다거나 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던 것이죠. 그런데 뮤조Qb가 재생해 주는 음은 전혀 올인원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음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의 음을 들려줍니다. 무엇보다도 음의 펼쳐짐이나 공간감이 대단히 우수합니다. 진동 제어를 잘 하도록 제작이 되었다고는 했지만, 진동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데 있어 두꺼워서도 안되고, 적당한 두께를 가져야 음질에도 효과적인 것입니다.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는 극세사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고, 이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유닛을 각각 45도 각도로 바깥쪽을 향하도록 배치를 했으며, 양쪽 좌우측면에는 패시브 우퍼 유닛을 90도 각도로 배치를 시켜 음의 펼쳐짐이 좋게 느껴지도록 하였습니다. 볼륨을 제법 크게 올리더라도 음의 떨림이나 저음의 벙벙거림, 중고음의 날림 등이 극히 적은 편이어서 음의 날림이나 산만함은 적은 편입니다. 올인원 제품의 한계였던 적정 이상의 볼륨에서의 전 대역에 걸친 에너지를 발휘하면서도 음질의 제어와 다듬어짐이 잘 되어있는 음이라 하겠습니다.

음악을 쉽게, 더 가깝게

Qb 시연회가 진행된 세에라자드의 홀의 경우는 소형 올인원 제품 한대가 커버해 주기에는 뒷 공간은 뒤로 많이 멀어져 있고, 천장도 높았던 조건 때문에 음이 약간 뜨는 느낌이 있었지만, 제품 소개가 끝나고 나서 메인 청음실로 가서 청음해 본 네임 뮤조Qb의 음은 홀에서 듣는 것보다 월등히 훌륭한 음을 들려줬습니다. 아마도 참석하신 분들도 그렇게 느끼셨으리라 확신합니다.


▲ 시연회가 끝나고 셰에라자드의 여러 시청실에서 추가로 시연 중인 모습

이런 시연회를 통해 화제가 될만한 제품을 소개하는 것도 유익하고 흥미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네임 뮤조Qb는 소형 올인원 스피커로써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공학적인 만듦새는 물론, 디자인과 소재 하나하나까지도 고급스럽게 제작된 것은 물론이며, 기능적으로도 가장 완벽하며, 음질도 하이파이 마니아와 오디오 입문자 모두 놀랄만한 정점을 만들어 냈다고 해도 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제품들로 인해 많은 분들이 더욱 간편하게 더 가까이 음악을 접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간단한 구성과 조작으로 쉽게 음악을 바쁜 일상 속에 여유를 줄 수 있는 네임 뮤조 Qb같은 제품들이 더욱 더 활발히 소개가 되고 보급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전글 : [추천] 무거운 앰프와 가벼운 앰프의...

목록

다음글 : [인터뷰]'네임의 목소리'는 이제부터...

스트리밍&멀티룸
앰프

CD플레이어

DAC

파워서플라이

스피커

악세사리

매거진

Forum
한국포럼

글로벌 포럼

고객지원

파트너

AS·기술문의
02·926·9084

ENGLISH